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

지루성 피부염이란?

홍반성 반점과 기름기 있는 황색 인설이 특징이며 성인 남자에서 발병률이 높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으로 주로 피지선이 많은 두피, 얼굴, 가슴에 많이 발생합니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여 대개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또는 지루 습진은 피부에 생기는 홍반성 반점과 기름기 있는 황색 인설로 특징지어지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는 전체 인구의 1~3%에서 발생하며 생후 3개월 이내 및 40-70세에 사이에 호발하며 성인의 경우 남자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피부에 인설(scaling)이 많은 것을 발견한 사람들은 이 질환을 그리스 단어 Pityron을 따라서 Pityriasis라고 불렀습니다. 다른 이들은 주된 특징으로 지방성 인설을 발견하고 라틴어 Sebum(피지)를 따라서 지루 습진이라고 불러졌으며 뒤에 후자의 설명이 실제로 현재 우리가 지루성 피부염이라고 부르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지루성 피부염은 환경인자 및 생리인자 등에 의해 피부의 각질화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1. 피지
다양한 지질의 복합체로써 피지샘으로 부터 형성되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가장 왕성하게게 분비됩니다. 특히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분비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남자에서 여자보다 더 분비량이 많습니다. 피지의 분비량 자체는 지루피부염과 크게 관련이 없는데, 이는 피지가 모든 지루피부염 환자에서 분비가 증가하지 않을 뿐더러, 분비가 증가된 환자에서도 지루피부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지루피부염은 각자 환자의 감수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루피부염 환자에서 피지의 구성을 살펴보았을 때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은 증가해 있는 반면, 유리지방산과 스쿠알렌은 감소해 있는 걸 관찰할 수 있습니다.

2 .미생물학적 측면
지루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원인균은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 효모균으로써, 어느 환경에서나 잘 발생합니다. 인간과 동물 피부의 상재균으로 7개의 군이 있으나 지루피부염을 잘 유발시키는 균은 두가지로 globosa와 restricta 입니다.

3. 면역학적 요인
정상피부에서는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이 혈중지방산과 반응성 산소라디칼을 생성하여 항균효과를 나타내게 되어 피부상재균에 변화를 나타나게 됩니다. 면역 저하자에서는 피티로스포룸(말라세지아) 효모가 더욱 잘 증식하게 되어 더 광범위하고 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전형적인 지루피부염과는 조직학적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4.악화요인
비소, 금, 메틸도파, 시메티딘과 같은 약물과, 가을과 겨울의 낮은 기온과 습도, 파킨슨병, 간질, 안면마비, 사지마비와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아연, 비오틴, 비오티니데이스 결핍과 같은 영양의 이상, 그리고 스트레스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

지루성 피부염의 전형적인 병변은 큰 유지성의 인설로 덮인 노란 색상의 홍반입니다. 두피, 눈썹의 미간 및 팔자주름에도 호발하며 귓바퀴와 귀 뒤부위에 발생합니다. 남자의 경우 턱수염, 콧수염, 구레나룻 같은 곳에 발생하기도 하며 면역이 떨어진 환자의 경우 병변이 넓게퍼지고 염증과 삼출이 각 부위별로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어른의 아형중 건성비듬은 두피에 인설이 동반되는 비교적 양호한 형태의 지루성 피부염으로 두피에 쌀겨모양의 표피탈락을 보입니다. 비듬이 있을 경우,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볼 수 있고 이때 코입주름이나 귀 부위, 겨드랑이, 피부주름이 있는 부분을 확인해서 다른 지루성 피부염의 병변이 없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안검염은 인설과 홍반이 눈가 주변으로 나타나며,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고, 지루성 피부염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환의 다양한 성격 때문에 건선, 주사, 백선등과 같은 다른 질환과 정확한 구분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게는 특징적인 병소 위치에 의해 구분할 수 있으며 지루성 피부염은 다음과 같은 피지선이 풍부한 피부 부위에서 호발됩니다.
  • 두피 및 모발선 (예: 비듬)
  • 안면부 특히 이마, 안검부, 안면과 경부의 수염이 난 부위, 비구순 부위
  • 귀 내부와 그 주위
  • 흉골 및 액와 부위
유아의 경우 생후 1개월 이내에 발생하며 기름기가 있는 비늘 및 두꺼운 가피과 관찰되고 탈모나 염증은 드뭅니다. 대개 좋은 예후를 가지고 있고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됩니다. 전신성으로 올 경우에는 라이너 병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심하고 퍼지는 홍반과 함께 열, 빈혈, 설사 구토, 체중감소의 증상이 있으며 이차감염이 흔하게 발생하므로 항생제와 충분한 수분공급으로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연령별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


* 니조랄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Trending Now

남성 수트(Suit) 라펠(Lapel)의 종류

TMYES EC110 Drone: Unleashing the Power of 4K g-Distance Aerial Photography